1. 간은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친구임.
2. 음식물을 통해 흡수하는 영양소 모두가 간으로 가게되고 이것을 포도당 바꿔줌.
3. 포도당은 혈액에 흡수되어 근육세포로 가게되는데 혼자 문을 열고 들어갈 수 없음.
4. 이때 인슐린이 열쇠가 되어 들어가게 해주는 역활을 함.
5. 인슐린은 췌장에서 나옴. 췌장은 한번 망가지면 고칠수 없다고 함.
6. 간은 해독 작용도 하는 친구임.
7. 간은 몸에 들어온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을 하게 됨. 알코올, 약물, 화학물질 등을 분해 한
8. 담즙을 생성하여 지방을 소화하는 데 도움도 줌.
8. 간은 혈액에서 지방과 당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9. 간의 기능이 손상되면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김.
10. 지방간은 간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될 때 발생됨
10. 지방간이란 간 세포 내에 중성지방이 쌓여 간이 비대히진 상태를 말합니다.
11. 지방간은 원인에 따라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2. 과도한 음주로 발생하는 알코올성 지방간은 간을 독성 물질을 만들어 지방 축적을 유도하게 됩니다.
13. 섭취한 알코올은 간에서 알코올 탈수소효소(ADH)에 의해 아세트알데히드로 변환됩니다.
14. 아세트알데히드는 간에서 알데히드 탈수소효소(ALDH)에 의해 아세트산으로 변환되고
15. 이후에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체외로 배출됩니다.
16.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간세포에 스트레스가 가해지며, 지속적으로 많은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간의 해독 능력이 저하됩니다.
17. 코올이 간에서 분해될 때 **NAD+**가 NADH로 전환됩니다.
18. 이로 인해 간세포 내 NADH/NAD+ 비율이 증가하는데, 이 변화가 지방간을 일으키는 핵심 원인 중 하나입니다.
19. NADH가 증가하면 지방산 대사에 영향을 미쳐 지방산 합성이 촉진되고, 지방산 산화는 억제됩니다.
20. 이로인해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게 됩니다.
21. 과도한 NADH는 지방 합성 경로를 활성화시킵니다.
22. 이로 인해 간세포 내에 지방이 축적되며, 특히 트리글리세리드 형태의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23. 지방이 쌓이면서 간세포의 기능이 저하되고, 지방간이 형성됩니다.
24. 알코올성 지방간은 초기 단계에서는 가역적이지만, 알코올 섭취가 계속될 경우 알코올성 간염이나 간경화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25. 아세트알데히드와 활성산소는 간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하여 간세포의 사멸 되거나 굳어지는 섬유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6. 비알콜성 지방간은 비만과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27. 고지방, 고칼로리 식단이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8.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인슐린 저항성입니다.
29. 인슐린은 내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30. 우리와 친숙한 질병인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거의 또는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질환이죠.
30. 인슐린은 간, 근육, 지방 세포에 포도당이 들어가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포도당은 나중에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31. 인슐린은 지방 세포에 지방이 저장되도록 하고, 근육 세포에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체내 에너지 균형을 유지합니다.
31.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면 간은 정상적으로 혈당을 조절하지 못하고, 대신 지방산 합성이 증가합니다.
32. 즉, 간은 포도당 대사보다 지방 대사에 더 의존하게 되고, 지방이 간세포 내에 과도하게 축적됩니다.
33. 지방간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초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34. 건강검진이나 다른 질환으로 검사시 함께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5. 결국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고기, 튀김, 맵고, 짜고, 달고...빵, 과자, 설탕을 끊으면서 운동하면 된다....
가능한가?